건강한 마음을 갖기까지

헬렌 리처드슨(Helen Richardson-Walsh)은 영국에서 가장 성공한 하키 선수입니다. 헬렌의 팀은 2012 런던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4년 후 리우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헬렌은 네덜란드와의 결승전에서 영국에게 주어진 두 번의 결정적인 페널티 킥 중 하나를 성공시켰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지만 헬렌은 커리어를 위협하는 부상으로 우울증에 시달렸고 엘리트 선수의 길을 걸으며 수많은 고비를 겪어야 했습니다. 오늘 헬렌은 그녀가 자신의 정신건강 문제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를 이야기하고, 비슷한 일을 겪고 있는 선수들을 위한 조언을 해주려 합니다.

  •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헬렌 리처드슨는 영국에서 가장 성공한 하키 선수 중 하나입니다.
  • 하지만 헬렌은 선수생활의 사활이 걸렸던 심각한 부상을 입은 후 우울증으로 고통받았습니다.
  • 최근 우리 사회는 정신건강 문제를 더 활발히 논의하고 있고 이에 따라 그에 대한 낙인도 점점 옅어져 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이 글에서 헬렌은 동료 선수들에게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조언을 건넵니다.

저는 스포츠를 하면서 많은 것을 얻었고, 선수 생활 내내 많은 것을 배웠어요. 제 생애 최고의 추억을 만들었죠. 하지만 저는 선수 생활 동안 몇 번의 심각한 부상을 입어 고생했어요. 오늘 저는 그 일련의 과정을 통해 배운 것들을 여러분과 공유하려 합니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발목의 힘줄 하나가 파열되면서 처음으로 큰 부상을 입었어요. 끔찍한 일이었고, 저는 세 번의 수술을 받아야 했습니다. 그 부상으로 사실상 2년 동안 하키를 할 수 없게 되었어요. 그 바람에 2004년 아테네 예선 경기에 참가할 수 없었고, 아테네 올림픽에도 출전하지 못했습니다.

부상으로 일주일 아니 이주일만 경기에 출전하지 못한다 해도 이는 선수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기간이 계속 길어질 때 그것이 선수의 정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식은 아직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요.

2년 내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저는 2년 동안 경기를 뛸 수 없었기에 매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 2년 동안 저는 반추를 통해 저 자신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그렇기에 무척 힘든 시간이었지만 훨씬 더 강한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다음 세대 선수들이 그들의 여정에서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제 조언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나빠질 때

2012년 런던 올림픽의 홈 경기가 끝난 후 부상이 재발했고 허리 디스크가 파열되어 척수까지 손상되었어요. 심각한 부상이었고 수술이 필요했지만, 아직 리우 올림픽 준비를 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생각했었지요. 그러던 중 1년이 채 되지 않아 같은 부상이 또 일어났고, 전 더 많은 수술을 받아야만 했어요. 정말 힘든 시간이었어요. 결국 저는 월드컵에 출전하지 못했고, 팀에는 새로운 코치가 부임했습니다. 그때 제 나이 서른 둘, 선수생활의 끝이 다가오고 있었지요. 대회 전까지 시간은 얼마 남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내가 부상을 회복해 영국을 대표하는 국가선수로 다시 뛸 수 있을까 의심이 일어나기 시작했어요. 이런 생각들 때문에 너무 힘들었어요.

아침에 침대에서 아예 일어나고 싶지 않은 날들이 이어졌어요. 울기도 많이 울었구요. 울음을 도저히 멈출 수가 없었어요. 당시 저는 신체적 고통과 우울증을 모두 겪고 있었고, 잠을 이룰 수도 없었어요. 그리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에 시달렸어요. 제 머릿속에는 도저히 통제할 수 없는 생각들이 가득했고, 그때 전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회복은 나 자신으로부터

신체적 재활과 정신적 재활은 여러 면에서 비슷하지만, 회복하기 더 어려운 것은 바로 정신질환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몸은 부상을 입었을 때 가능한 경우 스스로 부상을 치유해 원상태를 회복하지요. 하지만 정신적인 부상은 시간이 흐른다고 다 나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시간은 분명 도움이 되지만, 상처 입은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또 회복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과정을 밟아야 해요.

한 인간으로서 나 자신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지요. 높은 자의식을 구축하고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해요. 그럴 수 있다면 여러분도 진정한 의미에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요.

저는 저 자신을 돕는 법을 배웠어요. 마음챙김 명상을 시작했고, 명상 앱도 사용했는데 이것들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지요. 하루 중 꼭 시간을 내어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려 노력했고, 과거에는 그러지 못했지만 소중한 친구와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다른 사람의 도움은 기꺼이

힘든 시간을 지나는 동안, 저는 많은 도움을 필요로 했어요. 저는 외부의 도움을 구하고 전문 상담사를 만나기 시작했어요. 당시 지옥 같은 시간을 보내며 제 자신감과 자존감은 땅에 떨어져 있었는데, 다시 제 자신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외부의 도움이 필요했거든요.

전반적인 스포츠 그리고 제가 속한 분야의 스포츠에 관심이 없는 사람과 만난 것은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들은 그저 절 위해 묵묵히 함께 있어줬어요. 든든한 지원군이 있다는 게 큰 힘이 되었지요.

물론 하키는 팀 스포츠에요. 팀에 소속되어 있었던 건 어떤 의미에서는 도움이 되었지만 또 동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기도 했어요. 힘들 때는 여러 사람들 속에서도 나 자신을 철저히 고립시킬 수 있거든요. 저는 사람들에게서 저 자신을 고립시키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성향은 상황 개선에 별 도움이 안 되지요. 하지만 팀원들에게 제가 겪고 있는 일을 조금이라도 공유하고, 제가 느끼는 기분과 감정을 나누었던 것은 큰 도움이 되었어요.

저는 팀원들로부터 엄청난 지원을 받았어요. 이를 통해 팀원들이 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응원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요. 사람들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른다면, 여러분을 도와줄 수 없다는 걸 기억하세요. 친한 친구들과는 개인적으로 만나 제가 겪고 있는 힘든 일들을 털어놓았고, 또 블로그를 통해서는 좀 더 폭넓게 팀원들과 제게 일어난 일들과 제 생각을 공유했던 것도 아주 좋았어요. 그건 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을 뿐 아니라, 팀원들이 제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 결론적으로는 저와 팀원들 사이의 관계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정신건강으로 고통받는 모든 선수에게 해주고 싶은 제 조언은 도움을 구하라는 거예요. 그렇게 한 것은 제게 큰 도움이 되었고, 저는 도움을 청하자마자 조금 더 일찍 손을 내밀었어야 했다고 생각했어요.

중요한 것은 인식

저는 운이 좋았어요. 전 많은 도움을 받았지만 제가 그 터널을 지날 당시에는 아직 정신건강과 웰빙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기 전이었어요. 당시와 지금을 비교하면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난 부분은 바로 그 부분인 것 같아요. 아직도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최근에는 확실히 사회의 중요 안건으로 논의되고 있으니까요. 선수가 부상을 입었을 경우, 그게 누구든, 어떤 성과를 거두었든, 어떤 스포츠 소속이든 상관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아주 명확한 프로토콜과 프로세스가 마련되어 있어야 해요.

정신건강을 둘러싼 낙인은 여전히 존재하는 게 사실이에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스포츠 계의 몇몇 인사가 목소리를 낸 덕분에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이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가끔은 내 머릿속 생각을 도저히 내 힘으로는 어쩔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이 될 거예요. 아직도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은 나약함의 신호라 생각하고, 떠 내 앞에 놓인 상황에 스스로 대응할 수 없다고 느끼는 이들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 대해 말할수록 우울증에 대한 인식은 더 나아질 것이고, 그에 대한 대처도 더 쉬워질 거라고 생각해요. 내 우울증 이야기를 더 많은 사람들과 공개적으로 논의할 필요는 없지만, 문제를 숨기지 말고 꺼내어 주변 사람들과 상의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정신건강으로 고통받는 모든 선수에게 해주고 싶은 제 조언은 도움을 구하라는 거예요. 친한 친구들에게 털어놓거나, 그게 불편하다면 전문가를 찾아가 상의하세요. 의사를 만나고 전문 상담사를 추천 받으세요. 그렇게 한 것은 제게 큰 도움이 되었고, 저는 도움을 청하자마자 조금 더 일찍 손을 내밀었어야 했다고 생각했어요. 자신에게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도움을 요청하세요.

앞으로 12개월 동안 운동선수와 전문가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정신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가입하세요. Athlete365의 소식이 꾸준히 업데이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