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선수 수행단 위원회(AEC), 향후 진척 상황 논의 

IOC 선수 수행단 위원회(AEC)가 2020년 도쿄 올림픽 준비 차 선수들의 안녕과 ‘행동하는 올림피즘(Olympism in Action Strategy)’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1월 17일 스위스 로잔에서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 로잔에서 열린 이번 AEC 회의는 동계 청소년 올림픽 기간 중 열린 것입니다. 
  • 올림픽 운동(Olympic Movement)의 규모가 계속해서 성장함에 따라, 선수들과 밀접한 소통을 유지하고 선수들의 안녕을 최우선 과제로 유지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 AEC는 2020과 향후 계획에 대해 논의했고, 특히 도쿄 올림픽 대비 준비 과정을 중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또한 IOC AEC는 동계 청소년 올림픽 기간 중에 회의를 갖고 최근 진척 사항과 향후 목표에 대한 논의를 가졌습니다. AEC의 목표는 올림픽 운동의 초점을 계속해서 선수들에 맞추는 것과 더불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해 선수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과 수준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4개년 계획 

또한 IOC AEC는 선수 수행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IOC AC(선수위원회)와의 긴밀한 협력, 올림픽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지원, 성평등 달성 노력 지지, 선수들의 안전 유지 측면에서 수행단의 중요성 강조 등, 다섯 가지 주요 우선 사항이 담긴 4개년 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4개년 계획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뛰어난 의사 소통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었으며, 이를 위해서는 IF(국제연맹)와 NOC(국가 올림픽 위원회)의 효율적인 참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선수 및 그 수행단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감안할 때, IOC AC는 이 캠페인의 성공 여부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도쿄 올림픽 전 캠페인 

AEC는 2020년 도쿄 올림픽에 대비한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대회 전 캠페인의 일환으로, 수행단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선수 중심 퀴즈와 더불어 수행단 중심 퀴즈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퀴즈는 6가지 Athlete365 주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각각의 주제를 중심으로 출제되며, Athlete365가 선수들과 그 수행단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설명할 예정입니다. 

성화 릴레이에 앞서, 올림픽이라는 대회의 고유성을 강조하고 동시에 도쿄라는 도시와의 물리적 연계성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 선수단 및 수행단을 위해 도쿄 올림픽 성화가 최초 전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AEC는 선수들과 수행단원들이 전 세계의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보내 올림픽 가치를 전파할 수 있도록 올림픽 정신이 담긴 엄선된 엽서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AEC는 2020년 이후에도 선수들은 물론, 올림픽 행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행단 구성원들을 환영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둘 예정입니다.  

IOC 선수위원회(AC)와의 공동 회의  

IOC AEC는 IOC AC와 만나 여러 프로젝트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Athlete365 Learning 플랫폼의 개발과 선수 및 수행단 대상 교육에서 해당 플랫폼이 차지하는 핵심적인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습니다. 선수들이 대부분의 정보를 감독, 코치로부터만 받고 있는 만큼, 커리어, 청렴성, 정신 건강 등 중요 주제에 관해 감독, 코치와 그 외 수행단의 역량을 높이고 교육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신 건강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는 의료 과학 위원회(Medical and Scientific Commission)와의 협력에 있어 계속해서 양측의 최우선 과제로 다뤄질 것입니다. 정신 건강을 위한 응급 처치에 관한 새로운 Athlete365 Learning 과정이 마련될 예정이며, 연중 계속해서 수행단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 건강 관련 기사 및 자료글이 Athlete365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AEC 업무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