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선수 허브가 올림피언들에게 자신의 재정적 미래를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거의 누구나 인생을 살다 보면 몇 번은 어떤 유형이든 재정 문제로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엘리트 선수에게 이는 일과 훈련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을 배우고, 세제상 자영업자로 분류되어 복잡한 세금 문제를 처리하고, 대회에 참가하느라 전 세계를 돌고, 그 와중에 산발적으로 들어오는 소득의 문제까지 해결해야 하는 상황을 의미할 수 있다. 올림피언들이 자신의 재정적 미래를 보다 잘 관리하도록 돕고, 선수들이 경기장 밖의 삶에서 어려운 과제를 만날 때 이를 극복할 수 있게끔 ‘Visa’가 선수들을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2016 리우 하계올림픽 때 새로이 출시된 이 ‘선수를 위한 실용적인 자금 관리 기법(Practical Money Skills for Athletes)’ 프로그램은 선수들이 자원에 액세스하도록 도와 재정 관리 스킬을 쌓을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선수들이 현역 시절에는 물론 은퇴 후에도 자신의 재정적 측면을 보다 잘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인의 재정 관리 현안을 처리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면 아래의 간단한 5단계 재정 관리 팁을 고려해보자.

  1. 전향적으로 대처하며 목표를 세운다
    선수로서의 목표를 세우는 것과 똑같이 성공적인 재정 관리의 첫 단계는 재정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는 구체적으로 세우고 달성 가능한 수준이어야 한다. 부채를 상환한다든가, 자동차나 주택 구입 자금 마련을 위해 저축한다든가, 은퇴 후를 대비해 투자하는 등, 그러한 모든 목표를 달성하려면 재정 계획을 세우고 의지를 갖고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에 본인의 니즈가 무엇이 될 것인지 미리 생각해두고 그러한 미래의 니즈에 대해서도 계획을 세운다.
  1. 월간 재정 계획을 수립한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한 후, 그 목표를 염두에 두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예산 계획을 수립한다. 예산을 수립하면 수입에 맞는 삶을 살면서 본인의 수입을 살피고 지출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예산을 세우면 자신이 낭비하고 있는 부문을 식별하고 걷어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지출 부문에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우선 예산을 세우기에 앞서, 시합에 출전할 때와 마찬가지로 목표한 바를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전념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신중하게 예산을 세워야 한다. 규율과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한다. 예산을 수립하고 이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온라인 도구와 자료가 있다.
  1. 은행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신용조합이든, 은행이든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좌예금이나 저축성 예금과 같은 일반적인 은행 서비스 외에도 일부 금융기관은 다양하고 유용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자금 운용을 돕고 있다. 제공하는 솔루션에는 청구서 자동 결제, 계좌 간 자금 이체, 모바일 뱅킹 및 앱, 투자 자문, 그리고 심지어 대출 서비스도 포함한다. 은행이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있으면 본인의 개인적인 재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현명한 소비자가 되라
    월간 재정 계획을 통해 본인의 수입이 어디에 쓰이는지 평가한 후, 현명하게 지출하도록 노력한다. 미리 계획하고 자신이 앞으로 필요한 자금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나면 일상용품을 살 때 가장 좋은 할인 혜택을 찾아 구매함으로써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자주 사는 물건 중 대량 구매나 계절 할인을 이용해 구매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가격은 항상 비교하도록 한다. 항공권, 호텔, 비싼 운동 장비 등과 같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때는 항상 여러 곳에서 가격을 비교하고, 사용자 리뷰를 읽어봄으로써 자신이 가격 대비 최선의 가치를 얻는 것인지 점검한다. 전략적으로 임하면 절약한 금액이 모여 큰 금액이 되는 경우가 많다.
  1. 조언을 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올림피언으로서 여러분이 앞으로 마주쳐야 할 재정 관련 과제를 이해하는 것은 혼자서 감당하기엔 어려울 수도 있다. 때로는 전문가들로부터 조언을 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신이 선수로 활약하는 종목에서 트레이너를 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구체적인 재정 현안과 같은 문제를 과거에 도운 경력이 있는 입증된 재정 전문가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구하기 어려우면 친구나 코치, 가족 중 지식을 갖추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조언을 구해 본인의 재정 상황을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을 받는다.

‘Visa’선수를 위한 실용적인 자금 관리 기법(Practical Money Skills for Athletes)’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 www.practicalmoneyskills.com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