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선수위원회 위원이자 국제근대5종경기연맹 선수위원회 위원장인 아야 메다니(Aya Medany)를 만나 2개 기관에서 동료 선수들을 대표하여 활동하고 있는 그녀의 이중 역할에 관해 들어본다.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근대 5종 경기 최연소 선수로 15세 나이에 올림픽에 데뷔한 이래, 아야 메다니는 줄곧 동료 선수들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주는 선구자의 길을 걷고 있다. 

이슬람교도이자 아랍계 이집트 출신 선수인 메다니는 자신이 속한 문화권의 여성 운동선수에 대한 통념을 깨고 올림픽 대회에 3회 출전했고, 아프리카 선수권 대회에서 4개의 개인 종목 금메달을 조국에 안겨줬다. 아울러 2008년 세계선수권대회 은메달과 다수의 월드컵 메달을 차지한 바 있다.  

수많은 이집트 여성과 소녀의 멘토로서, 메다니는 여성의 스포츠 참여를 확대하고, 장려하고, 여성의 스포츠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아프리카 IOC 여성과 스포츠’ 시상식에서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국제근대5종경기연맹의 선수위원장직과 IOC 선수위원직을 겸임하고 있는 메다니는 전 세계 동료 선수들의 권익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제근대5종경기연맹 선수위원회와는 어떻게 관계를 맺게 되었는가? 

1995년부터 근대 5종 경기 대회에 참가해, 결혼하고 아이를 출산한 2012년까지 선수로 뛰었다. 2015년 현역에 복귀했고 2016년 12월 5종경기연맹의 선수 위원으로 선출돼 이제 위원이 된 지 1년 가까이 됐다. 

동료 선수들의 권익을 위해 일하겠다고 마음먹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는가? 

난 운동선수 커리어를 이어가는 동안 수많은 장애물을 경험했다. 그래서 내가 겪어야 했던 고충을 동료 선수들은 겪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이 길을 택했다. 최소한 선수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알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근대5종경기연맹 선수위원회는 어떻게 선수들을 지원하고 있는가? 

우리 선수위원회는 선수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그들의 한마디 한마디를 기록한 메시지를 UPIM 상부에 전달해 반드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우리는 IOC 선수위원회로부터 받는 모든 정보를 연맹 소속 선수들에게 전달하는 지원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선수 위원장직에 출마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선수위원회의 미래에 대해 어떠한 비전을 갖고 있는가? 

선수들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그들의 고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자 위원장직에 도전했다. 특히 IOC 선수위원회에 임명된 후, 두 역할 사이의 강한 연계성을 바탕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제 나의 비전은 선수들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단순하게 정리해 선수들에게 전달함으로써, 그들이 알 수 없는 것에 대해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거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것을 덜어줘,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 없이 더 효과적으로 훈련을 수행하고 경기 준비에 더욱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OC 선수위원회에도 합류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이슬람교도인 아랍계 아프리카 여성을 대표하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스포츠계에는 각양각색의 문화권이 존재한다. 따라서 다른 선수 위원들로부터 배우고 싶기도 하고, 올림픽 무브먼트의 일원으로 함께 협업해온 나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었다. 

IOC 선수위원이 된 후, 어떤 활동을 해왔는가? 

나는 선수 위원에 갓 선출된 신임 위원이다. 선수 위원장인 안젤라 루기에로(Angela Ruggiero)가 우리 신임 위원들에게 임무를 배정하고 있으며, 신임 위원들은 새로운 IOC 선수위원회의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다양한 선수들의 의견을 구하는 작업을 수행하며 위원장을 돕고 있다. 아울러 선수 권리를 다룰 선수 헌장 개발, WADA와의 대외관계 등, 여러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본인의 재임 기간 중 국제근대5종경기연맹 선수위원회가 IOC 선수위원회와 어떤 형태로 협력 관계를 펼쳐갈 것으로 기대하는가? 

IOC 선수위원회와의 소통 채널을 촉진하여 양측 모두 가장 최신의 정보를 확보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각기 다른 국제경기연맹 및 여러 국가올림픽위원회 걸쳐있는 글로벌한 선수위원회 네트워크 내의 소통 채널이 강화되 있는데, 이는 올림픽 무브먼트 참여 선수들의 목소리를 전파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가? 

우리는 현재 선수 권리 헌장을 개발 중이다. 따라서 이 헌장이 완료되면 우리 모두 한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며, 우리가 지금 정기적으로 하고 있는 것처럼 IOC 선수위원회, 각 국제경기연맹 및 국가올림픽위원회 간에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형성될 것이다. 

관련 콘텐츠